다른 포스팅에서 승무원들이 회사교육에서 배우는 비행기 승무원들이 사용하는 업무관련 단어들을 알아보았어요.
비행기 기체에 관련된 단어들과 실제 승무원들이 비행시간별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등에 관련된 단어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
승객들에 관련된 영어단어들과 비행기에서 승무원들이 사용하는 생소하지만 알고나면 좋은 단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 승무원들이 사용하는 용어
4. 승객 ( passenger )
비행기에서 손님은 passenger라고 지칭합니다.
약어로는 PAX라고 합니다.
승무원들은 모든 승객들의 자리번호와 성함 그리고 특이사항이 적혀있는 승객 정보가 담긴 리스트를 갖고 있어요 아이패드에 자동화 되어서 승객정보가 담기지만 비행기 문이 닫히기 전에 마지막 승객이 탑승하면 지상직원이 비행기 승무원 또는 사무장에게 전달해주는것 또한 의무입니다. 비행시 혹시라도 아이패드가 안되게 되면 메뉴얼로 종이로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행용어로 PIL (passenger information List) 라고 부릅니다.
PIL 리스트에는 모든 승객의 정보가 나와있기 보다는 비행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는 비행관련직, 군인, 의사, 그리고 어린이, 장애가 있는 승객등이 표시되어 있어서 승무원들이 비행중에 도움을 줄수 있게 사용할수 있는 정보리스트 입니다.
여기에서 VIP, VVIP, CIP의 리스트도 담겨있습니다.
VIP란, very important person 의 약자로 아주 중요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VVIP란, Very very very imprtant person 으로 VIP보다 더 중요한 사람들을 말하빈다.
CIP란, Commercially imprtant passenger 로서 상업적으로 중요한 사람들 즉, 항공사나 공항등 항공업에서 비지니스 관계로 중요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때로는 투자자, 여행사 등을 말하고 CIP, VIP 모두 PIL에 표기된 사람들로서 항공사에 중요한 역할들이며 서비스에서도 중요하게 비중을 두고 대접해줘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다음으로 아이들은 비행기에서 보호받아야 하는 대상으로 별도로 표기됩니다
INF 은 infant의 약자로 만2세 이아의 유아들을 나타냅니다. 유아들을 위한 비행기에 많은 준비된 물품들이 있으면 승객들은 승무원에게 요구할수 있고 승무원또한 승객의 편의를 위해 제안할수 있습니다.
만2세 이하의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꿀팁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 주세요 !
UM은 unccompanied minor로 어른이 동행하지 않고 여행하는 아이들입니다. 승무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케어하고 비행기에서 내릴때도 승무원이 지상직원에게 직접 안내하고 지상직원이 공항 출국 절차도 함께 진행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저는 한번은 비행에서 입양가는 UM을 만난적이 있어요. 입양가는 아이들을 몇번 만난적은 있지만 그렇게 혼자 가는 아이는 처음이라 마음이 많이 아팠던 기억이 납니다. 아프리카 비행에서 몇번 입양가는 아이들을 마주한적이 있어서 문득 잘 살고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5. 비행 용어
실제로 승무원들이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기내에서 영어 방송을 잘 들어보면 start to disembark airplane from front door
또는 deplane from front door / rear door 라는 방송을 들을수 있습니다.
알고있으면 잘 들리는데 모르면 안들리는 영어단어입니다.
disembark play
Disembark : 내리다
Embark :타다
embark는 비행기를 탈때 타다라는 의미이고 반대로 접두사 Dis를 붙여서 Disembark는 내리다 입니다.
6. 시간 용어 (time terminology)
다음은 승무원들이 비행할때 전 세계의 time zone을 넘나들면서 꼭 알아야할 시간에 관련된 용어입니다. 승무원 뿐만 아니라 기본 상식으로 알고 있으면 여행시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UTC universal time coornidate
비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UTC입니다. 시간을 이야기할때 UTC + 숫자로 이야기합니다.
UTC는 universal time coodinate 로 협정세계시 라고 합니다. 세계의 표준시이죠 국제사회에서 사용되는 과학적 시간의 표준입니다.
우리나라는 UT+09으로 협정 세계시와 9시간 차이가 납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시간대의 나라들은 북한, 일본, 동티모르 등이 있어요.
UTC 시간은 아래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는 utc-7로 우리나라 시간에서 9시간에 7시간을 더해 17시간이 차이가 납니다.
또한 섬머타임이 적용되는 국가나 도시에서는 1시간이 줄어들거나 더해지기 때문에 이 시간도 계산해서 움직여야 합니다.
항공사 입사 시험문제에도 종종나오는 시험문제이나 UTC 시간 계산은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STD schedule time of departure
STA schedul time of arrival
로 스케줄에 나와있는 출발 도착 시간을 의미하지만 당일 비행에서는 날씨, 공항상황에 따라 출발 도착 시간이 달라지면
ETD estimated time of departure
ETA estimated time of arrival
예정된 출발시간, 도착시간이 안내됩니다.
그리고 실제 출발을 하게 되면 출발시 찍힌 시간은
ATD actual time of departure
ATA actual time of arrival
로 실제 출발/ 도착시간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비행중 사용되는 시간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비행중 사용하는 용어들은 굉장히 많이 있어요.
.
다음 포스팅에서는 PED는 무엇인지 왜 비행기 출발시 승무원들은 승객들에게
전자기기를 꺼달라고 할까요 ?
왜 비행기 모드가 있을까요 ? 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해외 채용 정보 > 외국취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튜디어스 스튜어디스 승무원을 부르는 정확한 명칭 (0) | 2023.02.21 |
---|---|
항공관제사 되는법 연봉 관제사대학교 학과 진로 (0) | 2023.02.21 |
승무원이 꼭 알아야 할 비행기 기내 영어단어 항공 용어 (0) | 2023.02.03 |
비행기 기내 안내방송 대본 단어 승무원 영어공부 (0) | 2023.01.29 |
동물과 함께 비행기 탑승하는 방법_반려견 비행기타기 (0) | 2023.0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