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채용 정보/외국취업정보

스튜디어스 스튜어디스 승무원을 부르는 정확한 명칭

by 출국전 2023. 2. 21.
반응형

최근 더 글로리 스튜어디스 직업으로 나오는 혜정이역으로 승무원검색 키워드에 더글로리가 연관검색으로 함께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너무 이쁜 배우가 승무원직업으로 나와서 저도 관심가지고 보게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 승무원에 대한 이미지는 굉장히 좋습니다.  그만큼 되고 싶은 지원자들도 많고 누구나 한번씩 꿈꿔보는 선망의 직업이기도 합니다.

 

승무원들의 명칭은 정확히 어떻게 부르는것이 정확할까요 ? 

스튜디어스가 맞을까요 ? 

스튜어디스가 맞을까요 ? 

아니면 둘다 틀릴까요 ? 

 

비행기에서 뭐라고 불러야할지 정확한 명칭이 헷갈리셨던 분들을 위해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번부터 비행기 탑승시 정확하게 부르면 서로 기분이 좋겠죠 ? 

 

남자 승무원을 영어로 Steward라고 불렀고 여기에 ess를 붙여 여자승무원을 Stewardess 라고 부르는 영어단어에서 나와 우리는 승무원을 스튜어디스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음절이 다소 길다보니 사람들사이에서 부르면서 스튜디어스라고도 불려지게 되었던거지요. 

그래서, 스튜어디스는 맞는 표현이고 스튜디어스는 틀린표현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스튜어디스라고도 부르지 않고 Flight attendant나 Cabin crew 라는 단어를 대신해서 부릅니다. 우리말로는 승무원이지요 

 

단어의 의미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teward는 남자승무원을 부르는 단어입니다. 여객선, 비행기, 기차 등에서 승객들의 안전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역할이지요. 이외에도 대 저택에서 집을 관리하는 집사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Stewardess도 성별만 다르고 의미는 동일합니다. 

 

현대사회로 들어오면서 특히 외국에서는 성차별적인 부분들이 큰 이슈로 나오면서 이런 영어단어들도 통합해서 하나로 부르는 단어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오래전 스튜어디스는 비행기에서 안전에 관한 이미지 보다는 하늘을 나는 모델정도로 여성성을 가진 단어로 사용되고 있어서 

 

부당하든 스튜어디스는 하늘에 있는 모델에 불과하다는 부정적인 인식으로 성별편향을 없애기 위해 해당 단어의 사용을 지양해 왔습니다. 

 

또한 비행중 기내에서 첫번째 승무원이 하는 역할은 승객들의 안전입니다. 하지만 오래전 스튜어디스라는 용어를 사용할때는 주로 사업가나 높은 사람들이 비행기의 주 고객층이었고 여성들이 이런 승객들의 편안과 즐거움에 집중해서 일하는 환경이었습니다. 그리고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나오지만 이렇게 돈많은 남자를 만나 결혼하는 스토리로 이어지기도 하죠.

 

해당 용어를 변경은 전세계적으로 승무원 직업인식 개선을 위한 일입니다. 

대신에 Flight attendant 라고 하면 기내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을 가르키고 Flight crew라고 하면 조종실에서 일하는 조종사들을 가르키는 용어입니다. Cabin Crew는 동일하게 기내 승무원을 부르는 용어입니다. 

 

스튜어디스나 스튜어드라는 단어보다는 객실승무원 또는 승무원이라는 단어를 입에 익혀 두는게 좋습니다. 

 

특히 승무원지망생들은 나도 모르게 긴장이 되면 면접에서 스튜디어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이것또한 감점 요인이 되기때문에 가급적이면 긴장된 상태에서도 정확하게 말할수 있도록 평소에 연습해 두는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늘은 많이 헷갈리는 단어, 승무원을 부르는 호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정보로 포스팅 해볼게요. 

 

반응형

댓글